본문 바로가기
게임 공략/디아블로4 공략

[디아블로4] 공격 속도와 스킬 시전 속도의 관계

by O.A. Balmy 2023. 6. 12.
반응형

공격 속도와 스킬 시전 속도의 관계

디아블로4는 다른 게임과 다르게 평타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평타조차 [기본 기술] 중 하나이죠. 이렇듯 디아블로 4에서는 공격 속도가 스킬 시전 속도와 관련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2에서 캐릭터 모션 프레임 단위(초당 모션 수)까지 계산해서 딜을 올렸던 기억이 있으시다면, 공격 속도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이 갈 수밖에 없으실 거예요.

 

 


공격 속도를 올리는 방법들

초당 공격 횟수가 높은 무기 사용

공격 속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용하는 무기에 초당 공격 횟수입니다. 초당 공격 횟수가 1.2보다 높으면 매우 빠른 무기로 분류되며, 반대로 0.9보다 낮으면 느린 무기로 분류됩니다.

 

무기의 초당 공격 횟수 외에 각종 스킬이나 비약에 의한 공격 속도 보너스사실상 무기 속도에 곱셈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그 영향력은 미미합니다.

초당 공격 횟수 0.9에 느린 무기를 착용해서 무기 속도가 0.9로 표시된다.

능력치 세부 항목에서 공격 속도 보너스를 클릭하면, 최종적인 공격 속도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가 나타납니다. 아주 간단한 계산이므로 아래에서 따로 살펴보겠습니다.

 

공속 관련 스킬

야만용사 광분 : [기본] 3초 +20% 광분의 공속 증가 단, 전투의 광분으로 강화하면, 광분 중첩 1당 다른 기술들에도 +5% 공속 증가
파열 : 전사의 파열로 강화 시, 4초 +20% 공속 증가
선조의 귀환 : [궁극기] 6초 +10% 공속 증가
결투사 : [패시브] 한손 무기 사용 시, +3% 공속 증가
드루이드 발톱 : [기본] 강화된 발톱으로 강화하면, +10% 발톱의 공속 증가
칼날 발톱 : 강화된 칼날 발톱으로 강화하면, +30% 칼날 발톱의 공속 증가
피의 울부짖음 : 보존하는 피의 울부짖음으로 강화하면, +15% 공속 증가
늑대 무리 : 냉혹한 늑대 무리로 강화하면, 3초 +20% 늑대의 공속 증가
야수의 광란 : [패시브] 2.5초 이상 늑대인간 변신 유지시 15초 +20% 공속 증가
강령술사 수확 : [기본] 수확에 적중당한 적이 2초 내에 죽으면, 3초 +30% 공속 증가
과다 출혈 : [기본] 건강 상태에서 20% 과다출혈 공속 증가
피의 창 : 불가사의 피의창으로 강화 시, 2마리 혹은 우두머리에 창이 꽂혀 있으면 +15% 공속 증가
고무적인 지도자 : [패시브] 건강 상태를 4초 이상 유지 시, 자신과 하수인 +12% 공속 증가
도적 심장추적자 : [기본] 강화된 심장추적자로 강화하면, 극대화 시, 4초 +8% 공속 증가
연타 : 연계점수에 따라 연타의 공속 증가 (1단 15%, 2단 30%, 3단 45%)
신속 : [패시브] 체력 50%이하에서 15% 공속 증가
백병전 : [패시브] 명사수 또는 암살 기술로 근접적에게 피해를 주면 8초 10% 공속 증가
원소술사 구상 번개 : 강화된 구상 번개로 강화하면, 구상 번개가 피해를 주는 빈도가 공속 증가 효과에 2배 만큼 증가
불안정한 전류 :[궁극기] 불안정한 전류가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25% 공속 증가
얼음 칼날 : 불러낸 얼음 칼날로 강화시 얼음 칼날의 공속이 10% 증가

 

공속 관련 비약

약한 맹공의 비약 : 20레벨 30분 동안 공격 속도가 7%, 경험치 획득량이 5% 증가합니다.

맹공의 비약 : 50레벨 30분 동안 공격 속도가 10%, 경험치 획득량이 5% 증가합니다.

강한 맹공의 비약 : 65레벨 30분 동안 공격 속도가 13%, 경험치 획득량이 5% 증가합니다.

위력적인 맹공의 비약 : 80레벨 30분 동안 공격 속도가 16%, 경험치 획득량이 5% 증가합니다.

자극적인 맹공의 비약 : 95레벨 30분 동안 공격 속도가 20%, 경험치 획득량이 5% 증가합니다.

 

방어구에 붙는 공격 속도 옵션

목걸이 : 공격 회피 후 공격 속도 증가 옵션, 하수인 공격 속도 증가 옵션

투구 : 기본 스킬에 대한 공격 속도 증가 옵션

장갑 : 공격 속도 증가 옵션, 공격 회피 후 공격 속도 증가 옵션

 

 


공격 속도에 대한 공식

앞서 무기에 붙어있는 초당 공격 횟수가 공격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공격 속도에 대한 공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최종 공격 속도 = 무기에 붙은 초당 공격 횟수 × (1+스킬 및 아이템으로 오르는 공격 속도 증가치의 합)

 

예를 들어

초당 공격 횟수가 1.2인 매우 빠른 한 손 무기를 들고 고무적인 지도자 패시브 +12% 공속 증가 효과를 받는다면, 최종 공격 속도는 1.344로 표시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소수점 셋째 자리는 반올림 처리 합니다.)

1.344 = 1.2 × (1 + 0.12)

 

여기에 수확이라는 기본 스킬로 3초 +30% 공격 속도 증가 버프를 받았다고 가정하면 최종 공격 속도는 1.704가 됩니다.

1.704 = 1.2 × (1 + 0.12 + 0.3)

 

즉 초당 1.704회 공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속이 갖는 중요성

공속은 디아블로4에서 DPS를 올릴 수 있는 하나의 변수입니다. 이는 스킬 모션을 단축함으로써 기여하기도 하지만, 일정 시간 동안 대미지를 주는 스킬들에 대미지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결국 디아4는 어떤 형태이든 DPS는 대미지(스킬·무기)에 공속이라는 변수가 곱해진다고 기억하면 편합니다.

 

스킬 사용 모션 단축

공속은 기술을 시전 할 수 있는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공격 속도가 빠르다면, 더 빠르게 기술을 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모든 스킬이 공격 속도로 인한 모션 단축 효과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스킬들은 공격 속도와 별개로 완전히 고정된 시전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전 영상 참고

 

★중첩되는 지속 대미지를 주는 스킬에 데미지 증가

중첩되는 지속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란 사용해보시면 장판이 2개 깔리는 경우 2개의 장판이 겹치는 곳은 2 장판에 데미지가 합산해서 들어갑니다. 보통 스킬 설명에 "몇 초간 얼마에 피해를 준다."라고 표현되어있는 스킬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격속도를 올린다는 것은 직접적인 공격 모션이 빨라지는 것만 생각하지만, 이러한 지속딜을 넣는 스킬들에서도 공격속도는 데미지를 높여주는 요소인 것입니다.

 

아래 영상에서 공격 속도가 22% 추가되었을 때, 지속 대미지가 평균적으로 더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는 공속 1.1 다른 하나는 22%가 추가되어 1.34)

 

★중요한 팁은 지속 대미지를 주는 스킬은 극대화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극대화 대신 공속을 올려서 지속 데미지에 데미지를 높이는 방향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지속 대미지 증가 옵션과 공속 옵션을 통해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대미지 증가 옵션을 통해 데미지를 높이는 것과는 다른 방향의 육성으로 주로 소환수와 지속 데미지(어둠 스킬)를 다루는 강령술사의 경우 이 방향으로 육성하여 공격 속도를 통해 소환수들의 공속 증가와 지속 데미지 스킬에 데미지 증가를 동시에 꾀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

1. 공격 속도에서 가장 중요한건 무기가 빠른 무기인지 여부이다.

(무기에 붙은 초당 공격 횟수가 1.00이상이면 빠름)

2. 공격 속도 보너스는 스킬, 비약, 아이템 옵션에 합이다.

3. 최종 공격 속도 = 무기에 붙은 초당 공격 횟수 × (1+스킬 및 아이템으로 오르는 공격 속도 증가치의 합)

4. 최종 공격 속도가 높으면 스킬 사용 모션도 더 빨라진다.

5. 최종 공격 속도가 높으면 지속 대미지를 주는 스킬은 대미지가 올라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