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 강령술사 빌드 Ver.2
강령술사는 전 직업들 중 패치로 인해 빌드 변화가 가장 큰 직업군입니다. 이로 인해 앞서 안내해드렸던 [피] 스킬을 사용하는 강령술사 빌드의 경우 스킬과 아이템들 사이에 시너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되었습니다.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 안개를 통한 시폭 발동이 느려졌습니다.
→ 실험 결과 공격 속도와 상관없이, 시폭 발동 속도는 피 안개 1회 당 시폭 발동 5회로 완전히 고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2. [기분 나쁜 수확]으로 획득하는 정수량 감소
→ 시폭을 통한 정수량 획득 감소로 인해 더 이상 정수 획득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기분 나쁜 수확을 마스터할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위에 1. 피 안개 시폭 발동 감소가 함께 맞물려서 강령술사의 딜 사이클이 전체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3. 피의 파도와 피의 창은 딜 배수가 올랐습니다.
→ 현재 피의 파도와 피의 창 관련된 전설 위상들의 효과 미약하다보니 막상 버프된 스킬임에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외, 그림자 마름병, 골렘, 해골, 망자의 군대 등 암흑 조폭넼과 관련된 스킬들은 대거 버프를 받은 상황입니다.
원하는 것은 계속되는 변화
시즌제로 운영되는 디아블로4는 앞으로 시즌마다 시즌 서버에 과감한 패치를 행한 후, 발생하는 문제를 관찰하고 보완하여 스탠다드 서버에 적용하는 방식을 취하리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비슷한 방식이 패스 오브 엑자일) 그때마다 그에 맞추어 각 빌드들을 효율적으로 다시 셋팅하게 하므로서,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핵 앤 슬래시 장르안에서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것 같습니다.
즉 빌드는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질 때 마다 그리고 개개인의 스킬 구성, 아이템 상황에 의해 다를 수 있습니다. ^^
딜 메커니즘과 기믹들만 참고하시고 자신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율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유니크 아이템 없으면 비슷한 힘의 전서로라도 대응!!!
목차
1. 핵심 아이디어
2. 스킬 구성
3. 아이템 구성
4. 파라곤 방향성
[디아블로4] 피의 강령술사(1편) 스킬과 아이템 완전 공략!
영상에서 스킬 트리와 스킬 선택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핵심 아이디어
1. 피의 강령은 확정 제압 기술과 보강 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있습니다. 생명력을 높임으로서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명력과 보강 최대치를 유지하는 것을 핵심으로 운영해야합니다.
2. 다른 강령 타입과 다르게 스킬에 붙은 행운의 적중 확률 보정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다고해도 [잘린 살점]패시브는 행운을 이용해 시체를 생성하하며, 이렇게 생성된 시체를 [시폭]을 통해 [기분 나쁜 수확]패시브로 정수를 확보하는 사이클을 만들어야만 딜로스 없이 정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는 패치로 [기분 나쁜 수확]이 너프되었다는 것 입니다.
이로인해 가뜩이나 소환수를 희생하는 피 강령의 경우는 다른 타입의 강령들보다 훨씬 심각한 정수 부족을 겪게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전설 위상"이나 "공격 속도"로 보완하는게 필요합니다.
3. 강령에게 있어서 시체와 피의 구슬 생성은 강력한 딜링 싸이클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4. 추가로 강령 죽음의 상징 희생 효과 60%증가 효과는 골렘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피의 창을 선택하는 빌드를 만들 때, 골렘을 앞에 어그로용으로 사용하는 것.
5. 제압에 특화된 피 강령이지만 너무 제압에만 투자하면 딜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극대화에 투자하여 [극대화+제압=주황색 대미지 숫자]를 자주만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6. 피 안개와 시체 촉수를 활용하여 최대한 생명력을 아껴야 제압의 뎀증이 높아져서 높은 딜링이 가능합니다.
7. 사실 강령술사의 궁극기는 시체 촉수입니다. ^^ 시촉은 시전만하면, [휘감는 핏줄]옵션 버프가 발동되므로, 시전 후 몹들이 끌려오는 것을 기다리기 보다 옵션 버프만 뜨면 딜하시면됩니다.
스킬 구성
스킬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골렘의 경우 [죽음의 상징]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해골들의 경우 희생 효과가 60% 증가하지만, 골렘의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영상에 실험 확인
★가시 철관의 저주대신 노화의 저주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어스름의 위상 착용 시)
★시체 촉수를 계속 사용 가능하게 스킬포인트를 주거나 시촉 등급+ 옵션 아이템을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스킬 운영 방법
대충 컨트롤해도 충분히 잘 작동하지만, 공격 속도가 빨라서 스킬 발동이 빠른 피 강령의 특성상 이왕이면, 다음 순서로 진행하는게 더 강력합니다.
일단 시체가 하나 필요하기 [피의 쇄도 1회]로 만듭니다.
이때 보통 라트마의 원기 효과로 인해 확정 제압이 발동하여, 잡몹들은 한번에 죽습니다. 그 후
→ [시체 촉수 1회] → [피의 쇄도 2~3회] → [피의 안개 또는 시폭] → [피의 쇄도 2~3회] → [시체 촉수 1회]
위와 같은 사이클로 작동합니다.
보강의 확보와 생명력 유지가 핵심
[피의 안개]로 다수에 몹에 비비면, [보강 게이지]가 빠르게 채워집니다. [보강 게이지]는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감소하므로, 중간중간 [과다출혈]로 보강이 줄어들지 않게 조절해주는게 좋습니다.
※[보강 게이지]가 있고 없고에 대미지 차이가 큽니다. (대략 20~30%차이)
<보스전 1대1 전투 흐름>
피 강령은 다수에게는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단일 대상 즉 1:1보스전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위상을 이것저것 만지다가 개선하는 방법을 찾은 것이
라트마의 선택받은자 (피 기술 제압시 공속 증가)와 강령술사의 고유방어구 피 장인의 흉갑(피의 구슬 5~10 획득 시 생명력 비율에 따라 피해를 입히는 뼈 영혼 발사)
과다출혈의 활용입니다!
1. 1:1 보스전에서 과다출혈을 마우스 꾹 ~ 누릅니다.
2. 라트마가 터지면서 공속이 빨라지며, 피 구슬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3. 시체가 여유가 있을 땐, 시폭도 한번씩 써줍니다. 염습자의(시체 소모시 피의 구슬 생성)위상이 있으시면, 여기서도 피의 구슬이 나옵니다.
4. 피의 구슬 획득을 통해 : 효능이 있는 피의 위상으로 피의 구슬 획득 시, 정수가 10~20 회복됩니다.
4. 피의 구슬 획득을 통해 : 피 장인의 흉갑에서 뼈 영혼이 발동하며 딜을 보충해줍니다.
5. 당연히 정수가 가득차면 [피의 쇄도]를 정수 다 떨어질 때 까지 쭉 눌러줍니다.
※시체는 꼭 1나씩 남겨서 시체촉수를 써주세요. 시체 촉수는 시체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버프건다는 생각으로 사용합니다.
위에 흐름대로 1:1 보스전을 하시면 클리어속도가 생각보다 빨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핵심은 빠른 공속을 활용하여 과다출혈로 피의 구슬을 뽑아내는 것 입니다.
(보스전에서는 시체가 조금밖에 안나오므로 피의 구슬 활용이 중요해지는 것 입니당)
그리고 그 피의 구슬을 딜로 바꾸는 것에 집중해주세요.(피 장인의 흉갑 효과, 효능이 있는 피의 위상으로 피구슬을 정수로!)
※파라곤 보드에서 첫 희귀 문양은 꼭 흡혈귀로 하셔야합니다. (피의 구슬 흡수 시 보강효과)
※흡혈귀 문양을 넣으셨다면, 과다출혈은 공속으로 강화합니다. 이 때부터는 보강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피 장인의 흉갑(고유)] 없어도
[효능이 있는 피의 위상][라트마의 선택받은자]만 있어도 보스전 1:1이 상당히 개선되는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구성
전설 아이템들에 드랍률이 높은편입니다. 오히려 옵션 좋은 희귀템을 먹기가 더 힘들다고 볼 수 있으며, 전설 위상 옵션만이라면 모두 쉽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주 무기는 한손 무기 선택
피 강령의 경우 피의 쇄도 5회를 빠르게 시전하여 확정 제압을 발동해야하므로 한손 무기를 사용합니다.
한손 무기에는 마법봉, 한손낫, 한손검, 단검이 있습니다.
각 한손 무기들은 무기만에 고유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법봉 : 공속 1.2(매우 빠른) / 행운의 적중 확률 옵션
한손낫 : 공속 1.1(빠른) / 처치시 생명력 획득 옵션
한손검 : 공속 1.1(빠른) / 극대화 피해 옵션
단검 : 공속 1.2(매우 빠른) / 근거리에 있는 적 추가 피해
보조 무기는 방패 혹은 중심점 상황에 따라
근접해서 [피의 쇄도]를 사용하며, 체력과 보강수치를 높게 유지해야하는 피 강령 특성상 방패에 붙어있는 [방패막기 확률 20%]가 아주 유용합니다. 따라서, 생존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방패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단, 방패는 방어구로 분류되므로 공격적인 위상을 넣을 수 없습니다.
방패와 중심점에 특징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방패 : 방패막기 확률 20% / 주 장비 무기 공격력 +80%
→ 방패는 공격력이 없는 무기입니다. 대신 주 장비를 마법봉을 착용했다면 마법봉에 대미지에 80%를 반영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방패 착용에 의해 얻는 이익과 손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익 : 방패막기 확률 20%에 이로 인한 피해감소가 56%이므로 약 10%이상 받는 대미지가 감소합니다.
손해 : 주무기 공격력에 80%만 반영하므로 전체 DPS는 90%로 약 10%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중심점 : 공속 1.2(매우 빠른)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옵션
→ 중심점은 공격력이 존재하므로, (주무기 공격력+보조무기 공격력)÷2로 공격력에 반영됩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인해 소소하게 시체촉수와 피 안개의 쿨타임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큰 장점은 "공격적인 위상"을 부여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방패막기 확률 20%와 막은 피해 감소 56%는 대미지 감소 10%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엄청나...)
각 부위별 위상 착용
2023.06.15 - [게임 공략/디아블로4 공략] - [디아블로4] 폭발하는 피! 블러드 강령술사 빌드 Ver.2(23년6월4일 1.0.2d 패치 반영) _부위별 위상 선택편
'게임 공략 > 디아블로4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4] 강령술사 궁극기와 위상 적용의 이해! (0) | 2023.06.19 |
---|---|
[디아블로4] 강령술사 이중 속성 궁극기 고찰!? (0) | 2023.06.17 |
[디아블로4] 폭발하는 피! 블러드 강령술사 빌드 Ver.2(23년6월4일 1.0.2d 패치 반영) _부위별 위상 선택편 (4) | 2023.06.15 |
[디아블로4] 공격 속도와 스킬 시전 속도의 관계 (0) | 2023.06.12 |
[디아블로4] 정수의 극의 뼈 강령술사 빌드 (0) | 2023.06.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