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강 / 제압 / 행운의 적중 ] 의미와 적용!
보강이란?
보강을 높여주는 스킬이나 전설 아이템을 사용하면, 붉은 둥근 체력바가 더 밝은 붉은빛으로 차오르게 됩니다. 체력바가 더 붉은빛으로 완전히 감싸지면 체력바 테두리 모양이 변합니다. 이게 보강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현재 체력이 보강 수치와 같거나 낮으면 보강 효과를 얻음(테두리 모양이 변함)
보강이 적용되는 방식
보강은 스킬이나 전설 아이템 효과로 적용됩니다. 또한 보강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보강 게이지보다 현재 체력이 낮을 때)에는 받는 피해가 10%감소합니다. 보강의 최대치는 체력에 비례합니다.
※도적과 원소술사는 보강과 제압에 관련된 스킬이 없다!
보강 효과는 보강 게이지보다 체력이 낮아지면 자동으로 보강됨 뜨면서 테두리가 생기고 뎀감 효과를 받습니다. ^^
제압에는 보강됨 상관없이 보강 게이지에 따라 데미지증가가 반영됩니다.
더 디테일하게는 말씀하신 것 처럼 기본적으로 보강 게이지 조금이라도 차는 경우에도 반영되는 뎀감도 있는데요
이건 c누르셔서 캐릭터 상태창에 [재료 및 능력치] 누르시고 밑에 보강 상태일 때(여기서 말하는 보강 상태란 보강됨이 아니라 보강게이지가 조금이라도 찬 경우) 피해 감소 보시면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아이템에 보강 상태에서 피해 감소라는 옵션에 의해 증감합니다.
제압이란?
화면에 표시되는 데미지 숫자로 구분되며, 대미지 숫자가 흰색이라면 이는 아무것도 적용되지 않은 기본 대미지이며, 노란색 숫자의 경우 극대화가 적용된 대미지, 하늘색 숫자의 경우 제압이 적용된 대미지, 주황색 숫자의 경우 제압과 극대화가 함께 적용된 대미지라고 보면 됩니다.
제압이 적용되는 방식
기본적으로 캐릭터는 3%의 제압 발동 확률을 가지고 있으며 발동확률을 올리는 게 제한됩니다. 단 보강처럼 아주 일부에 스킬이나 전설 아이템으로만 발동확률을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발동 확률이 낮은 만큼 제압의 발동하면, 엄청난 추가 대미지가 적용되는데요. 이때, 아래와 같은 공식이 적용됩니다.
기본 대미지×스탯 보너스 + ((체력+보강)×스탯 보너스)×제압 데미지 보너스 = 오버파워(하늘색 대미지)
예를 들어 스탯 상 물리 피해가 +30% 증가인 캐릭터가 몬스터를 공격해서 기본 대미지100을 줄 수 있다고 한다면, 제압이 떳을 때, 줄 수 있는 피해는 아래와 같습니다. (캐릭터의 체력이 100 보강이 50이고 제압 데미지 증가가 +100% 기준)
100 ×1.3 + ((100+50) ×1.3) ×2 = 520(하늘색 숫자로 나타남)입니다.
즉 제압이 발동되면 기본적으로 대미지가 약 5배 정도는 뻥튀기되며, 여기에 극대화 확률까지 곱해지면 주황색 숫자에 엄청난 데미지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행운의 적중
행운의 적중은 행운의 적중 발동 시,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스킬이나 아이템 옵션들을 위해 존재합니다.
기본 공격을 포함한 액티브 스킬은 모두 스킬 사용 시, 행운의 적중이 발동하는 확률이 정해져 있으며, 여기에 행운의 적중 확률 증가를 높여주는 옵션 아이템을 통해서 발동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행운의 적중 발동 확률의 계산
예를들어 선조의 망치로 혈점 포착 패시브가 발동하여, 취약이 터질 확률을 계산해보자!
행운의 적중 발동 확률(선조의 망치에서 50%)×혈점 포착 확률(야만 용사 패시브 10%) = 5%(혈점 포착으로 인한 취약 확률)
행운의 적중 발동에 대한 고찰
행운의 적중이 Dot데미지에 대해서도 적용되는지에 대해서 레딧에서 얻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
행운의 적중은 Hit에는 모두 적용되지만, Dot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정보가 사실이라면, 출혈이나 독, 마름병 같은 Dot 판정에는 행운의 적중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영어로도 lucky hit라고 Hit가 표기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킬들 중 Hit가 여러 번 일어나는 다단 Hit 스킬의 경우, 예를 들어 원소술사의 히드라 스킬(행운적중 53% 확률)이 10초 지속되면서 불을 10번 뱉는다면(초당 1회) 히드라가 뱉어내는 불덩이마다 53%가 적용되는 게 아니고, 불덩이가 10회이므로 각 불덩이마다 5.3%가 적용된다는 설명입니다.
즉 다단 히트 스킬의 경우 한 발당[행운의 적중/지속 시간 동안의 공격 횟수]의 확률을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다단 히트 스킬의 경우 스킬 1회 방동으로 1번 이상의 행운 적중이 발동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정보 출처 :
https://www.reddit.com/r/diablo4/comments/126c17v/lucky_hit_and_stackable_damage_over_time_eg/
https://www.reddit.com/r/diablo4/comments/12lpeyq/comment/jg7gi9t/
한 줄 요약
1. 보강, 제압 발동 확률은 특정 스킬이나, 전설급 아이템으로만 올릴 수 있다.
2. 행운의 적중은 특정 스킬이나 아이템 옵션 효과 발동에 필요하다.
3. 제압이 발동되면 약 500% 이상 증뎀 효과가 있다.
4. 보강이 발동되면 약 10%에 뎀 감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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