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목적 : 드루이드교의 전파
대중에게 드루이드의 장점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게 전달하므로서 드루이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합니다. 많은 드루이드 유저를 확보함으로서, 블리자드가 드루이드를 너프하는 것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항하는 힘을 기릅니다.
(※주의 : 해당 주장에 대해 꼭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주세요.)
목차
1. 능력치 분포상의 우위점
2. 제압을 발동상의 우위점
3. PVP에서의 우위점
4.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관점
능력치 분포상의 우위점
핵 앤 슬래쉬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데미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4에서 능력치가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1.기술 공격력, 2.극대화 확률, 3.제압 피해] 3요소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능력치를 통해 이 3요소를 모두 올리기 위해서는 드루이드를 제외한 다른 직업은 최소한 3개의 능력치를 요구합니다.
야만용사 | ★드루이드 | 강령술사 | 도적 | 원소술사 | |
기술 공격력 증가 | 힘 | 의지력 | 지능 | 민첩 | 지능 |
극대화 확률 증가 | 민첩 | 민첩 | 민첩 | 지능 | 민첩 |
제압 피해 증가 | 의지력 | 의지력 | 의지력 | 의지력 | 의지력 |
위 표에서 처럼 유일하게 드루이드만이 의지력과 민첩 2개만으로 [1.기술 공격력, 2.극대화 확률, 3.제압 피해] 3요소를 모두 올릴 수 있는 직업군 입니다.
제압 발동상의 우위점
보강과 제압에 대해 다룬 내용은 이전 영상에서 다루었는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제압 데미지는 [체력+보강 수치]를 바탕으로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엄청난 증댐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후반 데미지 포텐셜은 [보강]과 [제압]을 얼마나 쉽게 발동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4에서 [보강]과 [제압]을 다루는 직업은 야만용사, 드루이드, 강령술사이며, 관련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야만용사 | ★드루이드 | 강령술사 | |
보강 관련 스킬 | 1. 후려치기 2. 철갑 피부 3. 집결의 함성 4. 전장의 함성 |
1. 대지의 쐐기 2. 할퀴기 3. 대지 방벽 4. 쇠약의 포효 5. 짓밟기 6. 바위 7. 늑대 무리 8. 회색곰의 격노(궁극기) |
1. 과다출혈 2. 피의 쇄도 3. 피 안개 4. 뼈 감옥 |
제압 관련 스킬 | 1. 후려치기 | 1. 쳐부수기 | 1. 피의 창 2. 피의 쇄도 |
총 합 | 5 | 9 | 6 |
위 표에서 처럼 드루이드가 [보강]과 관련된 스킬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VP상에서의 우위점
PVP에서는 기본적으로 상대방 CC기에 저항할 수 있는 스킬과 추노 및 도주를 위한 이동기가 중요합니다.
야만용사 | ★드루이드 | 강령술사 | 도적 | 원소술사 | |
저지 불가 스킬 | 1. 집결의 함성 2. 돌진 3. 광전사의 진노(궁극기) |
1. 대지 방벽 2. 짓밟기 3. 회색곰의 격노(궁극기) |
1. 골렘 | 1. 그림자 걸음 2. 은신 3. 복제된 그림자(궁극기) |
1. 순간 이동 |
면역 스킬 | 1. 찢어발기기(궁극기) | 1. 피 안개 | 1. 화염 보호막 2. 냉대(궁극기) |
||
이동 스킬 | 1. 달려들기 2. 돌진 3. 도약 |
1. 칼날 발톱 2. 짓밟기 3. 회색곰의 격노(궁극기, 자신이 아닌 상대방의 이동 속도를 크게 제한) |
(자신이 아닌 상대방의 이동을 제한) 1. 노화 (이동 속도 제한) 2. 뼈 감옥 |
1. 그림자 걸음 2. 질주 |
1. 순간 이동 |
총 합 | 6 | 7 | 4 | 5 | 4 |
위 표에서 처럼 드루이드가 저지 불가 스킬과 이동 스킬에서 작지만 이득을 챙겨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저지 불가 상태가 유지되는 스킬일 수 록 PVP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의 대지 방벽과 회색곰의 격노는 저지 불가 상태를 유지합니다.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관점
우리가 드루이드를 기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외형이 못생겼다는 이유가 가장 클 것 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좀 더 깊이있는 성찰이 필요합니다.
모두가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하지만, 정작 스스로 변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레프 톨스토이
동네 넉살 좋고 선량한 아저씨, 아줌마의 모습
드루이드를 커스터마이징하다보면, 굉장히 친숙한 느낌을 받게됩니다.(심지어 나름 근육질 입니다.) 따라서 게임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람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와우에서 보면 드루이드는 기본적으로 곰, 표범, 달빛야수, 생명의 나무 등으로 다양한 변신이 가능합니다. 어찌 보면 변신이라는 것 자체가 드루이드의 아이덴티티이며, 이는 특정 외형에 대해 집착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인간 캐릭터라는 인식을 버리고 디아블로4의 드루이드는 달빛야수(올빼미), 늑대 인간, 곰 인간으로 변한다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커스터마이징이 안 좋다는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를 원하는 블리자드
블리자드 또한 유저들이 이러한 관점의 변화를 갖기를 원하고있습니다. 이는 드루이드의 유니크 아이템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아이템을 보면 인간의 모습을 버리도록 유도하고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아무 생각없이 작성한 글이므로, 꼭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스킬,아이템 이미지 출처 : https://diablo4.c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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