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아트

블랜더 자주 쓰는 단축키 모음

by 룸머팍 2022. 12. 20.
반응형

블랜더 자주 쓰는 단축키 모음

블랜더 버전에 따라 단축키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거의 비슷합니다.

 

화면 보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C5xnzi6YL5Q&list=PLd_y4TbOjqgo235lFTit0sJ3OOIxifIe5&index=20 

마우스 휠 클릭 회전

Shift+마우스 휠 클릭 드래그

풀 키보드 오른 쪽 숫자 패드를 이용합니다.

+줌 인 -줌 아웃  
7 항공뷰(N0원근 2D화면으로 보여짐) 8위로 미세이동 9반대편(N0원근 2D화면으로 보여짐)
예)1+9=정면의 반대 뒷 부분
예)7+9=위의 반대 아랫 부분
4왼쪽 미세이동 5원근법 보기 6오른쪽 미세이동
1정면(N0원근 2D화면으로 보여짐) 2아래로 미세이동 3측면(N0원근 2D화면으로 보여짐)
0최종 렌더링 화면
(심즈옷만들때 쓰지 불필요)
.활성 커서 위치를 보여줌  

 

이동 단축키

https://www.youtube.com/watch?v=13jZ6YWcE3k&list=PLd_y4TbOjqgo235lFTit0sJ3OOIxifIe5&index=21 

기본 이동 축 방향 이동 제외 축 이동 축 이동 설정 이동
이동-G G+X or Y or Z
예)G+X(X축으로만 이동)
G+Shift누른 상태에서
+X or Y or Z
예)G+Shift누른 상태에서X(X축제외 y & z축으로 이동)
G+X or Y or Z+숫자
예)G+X + 1 (X축으로 1만큼 이동)
회전-R R+X or Y or Z
예)R+X(X축으로만 회전)
R+Shift누른 상태에서
+X or Y or Z
예)R+Shift누른 상태에서X(X축제외 y & z축으로 회전)
R+X or Y or Z+숫자
예)R+X + 90 (X축으로 90도 회전)
크기-S S+X or Y or Z
예)S+X(X축으로만 커짐)
S+Shift누른 상태에서
+X or Y or Z
예)S+Shift누른 상태에서X(X축제외 y & z축으로 커짐)
S+X or Y or Z+숫자
예)S+X + 3 (X축으로 3도 커짐)

TIP

아래 왼쪽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사각 버텍스 4부분을 잡고 S+Y+0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 처럼 끝 부분이 맞춰집니다.

축 방향에 따라 활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자주 쓰는 단축키

https://www.youtube.com/watch?v=6PxIZUOY9y0&list=PLd_y4TbOjqgo235lFTit0sJ3OOIxifIe5&index=22 

Tab 오브젝트 편집(에디트)모드 전환

 

선택하는 방법 

C 색칠하듯 선택, 크기는 마우스 퀼로 조절 가능하면 해지는 우클릭

C+Shift누른 상태에서 색칠하듯 선택하면 선택 한 부분이 선택해지 됩니다.

 

B 박스치듯 선택

B+Shift누른 상태에서 박스치듯 선택하면 선택 부분이 선택해지 됩니다.

 

Shift누른 상태에서+좌클릭 -선택한 부분만 추가 됩니다. 다시 누르면 선택 부분이 해지됩니다.

Ctrl누른 상태에서+좌클릭 -선택한 부분에서 다른곳 선택한 부분 까지 쭈욱 선택 됩니다.

Alt누른 상태에서+좌클릭 -선택한 부분과 다른곳 선택한 부분의 열 또는 행이 모두 선택 됩니다.

 

기타 단축키

 

Shift+A 사물 생성

Shift+D 사물 복제

 

E 연장되서 나옵니다.

E+G+XorYorZ 예) 연장된 부분의 방향이 X또는 Y 또는 Z 축으로 선택한 축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E+S+XorYorZ 예) 연장된 부분의 크기가이 X또는 Y 또는 Z 축으로 선택한 축 방향으로 커집니다.

E+R+XorYorZ 예) 연장된 부분의 회전이 X또는 Y 또는 Z 축으로 선택한 축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I 면이 생깁니다.

V 선택한 부분이 잘립니다.

P+선택 선택한 부분이 포토샵에서 레이어 추가되 듯 생깁니다.  

Ctrl+B 선택 부분의 에지(선)들이 늘어납니다.

Ctrl+R 에지(선)을 생성합니다.

K 칼로 자르듯 에지(선)을 생성합니다.

F 페이스(면) 생성

Alt+T 삼각형으로 면을 분할

Alt+J 삼각형 분할을 다시 합칩니다.

Delete + 삭제 (버텍스(점) or 에지(선) or 페이스(면) or 페이스만 등등 선택에 따라 잘리는 부분이 달라집니다.)

 

영상에 설명이 있으니까 영상 보시면서 따라해보세요.^^

 

반응형

댓글